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절화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by 트라오의 2022. 10. 8.

*온도

주간의 고온은 광합성을 촉진하고 야간의 저온은 호흡작용을 억제한다. 낮과 밤의 온도 차이는 5~8도 차이가 좋다. 온도측정 기능은 식물의 높이와 같아 설치해야 한다. 높은 온도에서는 꽃봉오리가 빨리 발달하고 노화가 촉진되어 관상가티를 상실한다. 저온에서는 동해나 냉해 피해를 볼 수 있다. 온도센서는 냉난방기 가까이 두지 않고 냉난방 공기가 직접 닿지 않는 곳에 둔다. 출입문 가까이에 두지 않는다. 여러 곳에 두어 평균값으로 설정해야 한다.

*광

대부분의 식물은 일정 광도까지는 빛이 밝을수록 광합성량이 많다. 그러나 그 증가는 지속되지 않는다. 빛이 없으면 식물은 생육할 수 없고 호흡에 의한 영양분의 소모만 일어나므로 생장이 일어나지 않는다. 광도가 지나쳐도 정상 생육하지 않는다. 광포화점:식물의 광합성 속도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을 때 빛의 세기

광보상점:광합성량과 호흡량이 같을 때를 말한다. 광합성이 0인 경우의 광도

음지식물을 양지에서 재배하면(고광도에서 재배하면) 잎의 크기가 작아지고 두꺼워진다. 결과 그이 깊이가 얉아져 윤곽이 뚜렷하지 않게 된다. 줄기가 짧아져 키가 작아진다. 황록색에서 황갈색으로 잎이 변하며 떨어진다. 엽록소가 파괴되어 일소 현상이 일어난다. 양지식물을 음지에서 재배하면(저광도에서 재배하면) 잎이 넓어지고 얇아진다. 잎의 수가 적어진다. 결각이 깊어지고 뚜렷해진다. 황록색으로 변하고 아래 잎이 떨어진다. 새로운 줄기는 약하고 가늘어진다. 개화 시기가 늦어진다. 인공광에는 백열등 있다. 백열등은 잎 색이 짙어지고 두께가 얇아지고 줄기가 지나치게 자라 가늘어진다. 형광등은 개화 현상이 촉진된다. 잎이 넓어지고 개화가 늦어지고 줄기가 길어진다. 메탈할라이드등은 잎이 넓어지고 서서히 줄기가 가늘어진다. 고압나트륨등은 잎의 색이 짙어지고 잎 면적이 넓어지며 줄기가 천천히 굵게 자란다. 개화가 늦어진다.

식물의 광합성은 식물세포 내 소기관이 엽록체에서 일어나고 광합성의 최종산물은 탄수화물인 글루코스와 산소이다. 호흡은 생물체 내의 영양소를 산화 에너지를 얻는 과정이다. 세포 내의 미토콘드리아라는 기관에서 일어나며 광합성에 의해 얻은 포도당과 산소를 이용한다. ATP 생성한다. CO2는 기공을 통해 방출되고 H2O는 증산작용으로 방출된다. 항중력 굴성 식물의 운송 시 휘어짐을 방지하는 방법은 저장 과정 중에 반드시 수직으로 세워 보관한다. 식물호르몬(특히 옥신계)을 처리한다. 선단부의 10 cm 정도를 제거한 후 사용한다. 

식물의 번식 방법에는 종자로 번식하는 종자번식과 영양기관에 의해 번식하는 영양번식이 있다. 식물의 어느 한 부분에 뿌리를 내리게 한 후 잘라서 새로운 개체를 만드는 것을 취목이라고 한다.

광주기성 조절에 의한 재배는 억제재배와 촉성재배가 있다. 일장에 의해 화아가 형성되는 장일 경우에 해당한다.

촉성재배는 자연장일 상태에서 단일식물의 개화를 앞당기기 위해 부직포 등으로 차광해 단일을 유도한다. 자연개화기보다 개화 시기를 앞당기는 방법이다. 억제재배는 일몰 후 전등을 켜준다. 촉성재배와 반대이다.

*절화류 저온수송이 좋은 점

고온에 의한 호흡률을 낮추어 식물체 내 저장영양분과 다른 물질들의 분해를 지연시킨다. 꽃봉오리의 개화와 꽃의 노화를 지연시킨다. 수분 손실을 감소시켜 꽃의 신선도를 유지한다. 박테리아 등의 증식속도를 지연시킨다. 에틸렌 발생 감소 및 민감도 저하로 수명을 연장한다.

*절화 수송 전 예냉 처리를 하는 이유

절화 식물체의 체온을 낮추어 호흡량, 증산량을 낮추고 꽃봉오리 개화와 꽃의 노화를 지연하고 에틸렌의 민감도를 낮추어 절화의 신선도를 유지한다. 체내의 영양상태를 유지한다. 강제통풍식 등이 있다.

*화훼 장식의 정의와 기능

*건조화*

건조화의 채집 시기 맑은 날 한낮 식물이 가장 잘 건조된 상태일 때 채취해야 한다. 성숙도 적당. 너무 성숙하거나 번식과정에 있는 재료는 유연성이 떨어지고 형태 유지가 어려워 관상 가치가 떨어진다. 자연 조는 자연의 공기를 이용하여 식물체의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섬유소가 많고 함수량이 적고 화형이 작고 줄기가 짧은 식물에 적합하다. 거꾸로 매달아 말리기는 종류마다 따로 묶는다. 1~3주일 정도 소요되고 천장에 가까운 벽에 매단다. 냉장고 주위나 티브이 위쪽 가스레인지 주변에 매달면 좋다. 거꾸로 매달아 말리기 적합한 절화는 장미 등이 있다. 평평히 눕혀 말리기는 그늘진 마루나 선반 위에 말린다. 줄기가 유연하고 꽃과 이삭이 무거운 식물에 적합하다. 조나 수수 있다. 이 외에는 세워 말리기, 그늘에서 말리기, 상자에서 말리기, 자생지에서 말리기 등이 있다. 열풍건조는 식물체 내부 원형질을 파괴하여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건조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쉽게 변색한다. 동결건조는 꽃을 동결시킨 후 수분을 승화시켜 건조하는 방법이다. 모양을 그대로 유치하는 것이 장점이며 수축이나 쭈그러짐 없다. 그러나 공기 중 수분을 함께 흡수하기 때문에 표면에 왁스나 파라핀 처리를 하여 수분 방지 및 광택 효과를 준다. 유리 속에 넣고 감상해야 한다. 저온건조는 0~10도의 건조한 곳에 두어 건조한다. 건조 기간이 오래 걸린다. 매몰건조는 모래와 붕사를 섞은 것에 넣거나 옥수숫가루와 붕사, 키티리터, 실리카겔에 묻어 건조하는 방법이다. 이 외에 글리세린 흡수 후 건조 표백 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