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 장식에 있어 적절한 식물재료의 선택은 작품의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방대한 화훼식물을 분류 기준에 따라 종류별로 분류하는 것이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할 중요한 작업이다. 화훼 장식은 이용되는 화훼식물의 특징에 따라 절 화장식과 분실물 장식으로 나눌 수 있다.
*절화류
절화는 뿌리가 잘린 상태여서 시들 때까지 일시적으로 장식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색이나 독특한 형태, 향 등을 감상하는 것이다.
절화의 상태에 의한 분류:절화 장식의 절화는 그 상태에 따라 생화 나눌 수 있으며 조화까지 포함할 수 있다. 생화의 신선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아름다우나 지속성이 짧은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 건조화는 생화와는 다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어 화훼 장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 뛰어난 식물 건조와 가공 기술은 생화와 거의 비슷한 형태와 색상을 가진 건조화 생산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건조화 이외에도 천 만들어진 조화가 생화 대용으로 이용되며 그 특성에 따라 다양한 기법과 용도로 장식에 이용되고 있다.
주요 절화의 종류: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제정한 주요 절화류는 23개이며, 적정 채화 시기와 등급(특 길이 구분과 호칭(1급,2급,3급) 및 1묶음의 본 수 등은 화훼 유통 및 경영 부분에 다루어져 있다.
*절지요
절지는 절화 장식에 사용하는 잘린 가지로, 전통적인 한국꽃꽂이에서는 가지나 나뭇가지를 주 소재로 많이 사용하였다. 요즘 현대 꽃장식에서도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때, 디자인의 골격을 만들거나 선을 표현하고자 할 때 절 지류를 많이 사용한다. 절지는 화훼농가에서 재배되는 것도 있으나 산야에서 채취하여 판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생식물이 많으며 계절감을 표현하기 쉬운 종류가 많다. 꽃을 감상하는 가지는 주로 봄을 상징하는 것이 많고, 단풍잎이나 열매를 감상하는 가지는 가을을 상징하는 것이 많다.
*절엽용
절엽용은 잎의 모양 및 형태 등이 독특하여 절화 장식에 많이 사용하는 잘리니 잎 종류로, 주로 열대 및 아열대 원산인 관엽식물의 잎 종류가 많다.
*분 식물용
분실물 장식은 주로 성장해가는 모습을 감상하는 것으로 계속된 유지 관리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배치되는 장소에 따라 환경 조건의 차이, 식물 종류와 이용 기간, 이용 형태, 관리 방식 등이 달라지고 분식 물의 장식의 구성 형태와 표현 양식 또한 달라진다.
*기타 - 정원수
정원용으로는 분식용 식물과 마찬가지로 실외 정원일 경우와 실내 정원일 경우에 따라 이용되는 식물의 특성이 다르다. 그러나 주로 실외 공간을 장식하는 실외 식물 을 말하며 사용하는 식물은 화목류로 꽃, 잎, 열매의 관상 가치가 높은 온대지역의 목본식물을 총칭한다. 화목류는 관상 부위에 따라 완화 화목류, 관실 화목류, 관념 화목류로 나누어진다. 또한 화목류의 모양과 높이에 따라, 잎의 모양에 따라, 이용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실외 정원은 화목을 비롯한 목본식물을 중심으로 일년초, 이년 초, 숙근초, 구근류 등과 같은 꽃 피는 다양한 종류의 초본식물이 어우러지게 연출한다.
화훼식물의 구조
*잎
잎은 유관속 식물의 영양체에서 형성되고, 일반적으로 줄기에서 착생하며 편평한 구조를 갖는 기관이다. 잎은 크기 각기 다르지만 광 에너지, 이산화탄소 이용하여 광합성을 하고 물질을 전환하며 증산작용을 통해 식물체의 체온을 조절하는 기본적인 기능이 있다.
잎의 형태:보통잎은 엽신 이루어져 있다.
잎의 발달:엽서는 줄기 면에 부착하는 잎의 배열 양식을 말하며 호생엽 등으로 구분한다. 주요 화훼재료 중 둥굴레 등은 호생엽이고 소철 등은 대생엽 등은 윤생엽 앵초 등은 근생엽이다. 잎맥은 일반적으로 잎의 뒷면이 돌출하고 앞면이 약간 들어가 있다. 잎맥이 배열된 모습에 따라 우상맥 구분한다. 잎맥이 평행한 우상맥으로는 수국 등이고, 잎맥이 평행한 평행맥은 옥잠화 등이며, 잎맥이 손바닥 모양인 장상맥으로는 단풍나무 등이 있다.
잎의 변이:잎은 진화과정에서 형태와 기능이 다양하게 변화했으며 이러한 변이는 생리생태학이나 관상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관상 가치 측면에서 반입 식물이 중요시 되고 있다. 반입 잎은 하나의 잎에서 위치에 따라 색깔이 다른 것을 말한다.
*줄기
줄기는 유관속 식물의 주요 영양기관의 하나이다. 대개 극성이 있는 둥근 모양의 구조로 잎 붙이며 고등식물의 체계를 이루는 기초가 된다. 줄기에 잎이 붙으면 슈트라고 한다. 줄기에서 잎이 붙는 장소를 마디라고 하고 마디와 마디 사이를 절간이라고 한다. 눈은 줄기 정단부, 그리고 줄기와 잎 사이인 잎겨드랑이에서 형성되며, 전자는 정아 액아 또는 측아라고 한다.
초본식물의 줄기:초본식물의 즐기는 표피(epidermis), 피층(cortex), 중심부(stele)로 대별된다. 피층은 주로 유조직(parenchyma)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피인 표피가 피층을 둘러싸고 있다. 중심주에는 내로(pericycle), 관다발(관다발, vascular bundle), 수 (pith)가 있다. 관다발은 목부(xyem), 부름켜(형성층, cambium), 사부(phloem)로 이루어져 있다. 초본식물 부름켜의 세포분열은 일정 기간만 일어나므로 더 이상 줄기기 굵어지지 않는다.
목본식물의 줄기:목본식물의 줄기는 부른 처의 활동이 활발하고 해마다 일어나므로 나이테(annual ring)를 형성하면서 비대생장을 계속한다. 이러한 부름켜의 활동은 은행나무나 너희 티나무처럼 수백 년에서 수천 년 동안 지속되는 것도 있다. 목본식물은 딱딱한 보호 외층인 수피(bark)가 초본류보다 발달해 있으며, 그 표면에는 가스 교환을 위한 피목이 있다.
변형된 줄기:줄기는 지상 정과 땅속줄기로 나눌 수 있다. 지상 경은 국화 보통 직립성이며 흔히 볼 수 있다.
'화훼장식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훼 장식 제작 (0) | 2022.10.10 |
---|---|
화훼장식의 역사 중 한국의 꽃꽂이 (0) | 2022.10.09 |
화훼식물의 식물학적 분류와 원예학적 분류 (1) | 2022.10.09 |
화훼장식의 정의와 기능 및 식물의 영양번식 (0) | 2022.10.09 |
화훼 디자인 종류와 역사 (1) | 2022.10.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