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훼장식기사

식물의 원예학적 분류 및 절화의 형태적 특성

by 트라오의 2022. 10. 7.

*식물의 원예학적 분류

-생육 습성, 번식, 취급 방법이 비슷한 것끼리의 그룹

@1 : 식물의 생육 환이 1년 또는 2년 이내의 초본식물

 -춘파일년초(봄에 뿌리면 그해에 꽃피고 열매 맺는 식물) : 코스모스, 해바라기, 샐비어, 과꽃, 채송화, 마리골드

 -추파일년초(가을에 파종하면 이듬해 봄에 꽃이 피는 식물) : 피튜니아, 금잔화, 데이지, 프리뮬러, 팬지

 -이년 초(봄에 파종하면 이듬해에 꽃 피는 식물) : 꽃양배추, 스톡, 디기탈리스, 패랭이꽃

@수근류 (뿌리가 지하에 살아남아 일생을 반복하는 식물)

 : 국화, 거베라, 카네이션, 제라늄, 작약

@구근류 (숙근 부류의 일부이며 잎, 뿌리, 줄기가 비대하여 양분 저장기관을 가지는 식물)

 -인경(비늘줄기) : 잎이 비대하다. 

 유피인경 : 알리 움, 아이리스, 히아신스, 튤립, 수선 / 무피인경 : 나리, 프리틸 차려라.

 -구경(구슬줄기) : 마디와 피막이 있다. 글라디올러스, 프리지어, 크로커스, 익시아

 -괴경(덩이줄기) : 마디와 피막이 없다. 칼라디움, 아네모네, 시클라멘, 라눙쿨루스

 -근경(뿌리줄기) : 칸나, 독일붓꽃, 독일은방울 꽃

 -괴근(덩이뿌리) : 달리아, 글로리오사, 라눙쿨루스



*절화의 형태적 특성 (꽃의 형태별 용도 분류)

 1) 선의 꽃 (line flower) : 꽃의 줄기가 길고 선의 형태를 나타낼 수 있는 꽃. 한줄기에 많은 꽃이 이 삭모양으로 붙어있다. 수상화서. 디자인 골격이 있고 외곽이 뚜렷하다.

선의 꽃에는 금어초, 스톡, 글라디올러스, 리 아트 리스, 델피니움, 용담, 디기탈리스, 루피너스 등이 있다.

2) 형태의 꽃 (form flower) : 특이한 모양으로 개화한다. 모양이 뚜렷하여 형태적 가치가 큰 꽃을 말한다. 꽃잎 한 장만 없어도 그 가치가 사라지는 꽃이다. 작품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시각상 초점 역할을 한다.

형태의 꽃에는 앤슈리엄, 극락조화, 컬러, 튤립, 헬리코니아, 구근 아이리스, 나리, 수선화, 아네모네 등이 있다.

3) 덩어리 꽃 (mass flower) : 줄기 선단부에 꽃잎이나 소화가 많이 모여 피는 꽃을 말한다. 크고 둥근 형태이다. 디자인 시 선의 꽃과 형태의 꽃 사이에 꽂는다. 이용범위가 넓다.

덩어리 꽃에는 장미 등이 있다.

4) 채우기 꽃 (filler flower) : 하나의 줄기에 작고 많은 꽃잎이 붙어있는 형태의 꽃을 말한다. 꽃과 꽃 사이의 공간을 채우거나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작품의 마무리를 할 때 용이하다.

채우기 꽃에는 스프레이국화 등 잔잔한 꽃들이 많다.



*화색

빛은 전자기 스펙트럼의 한 부분이며 빛을 흡수하는 광수용체를 색소라고 한다.

1) 카로티노이드

지용성 에테르에 잘 녹고 물과 알코올에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농도가 높아 세포 내 색소체에 결정상이나 침 전상으로 존재한다. (색소체는 엽록체의 말, 잡색체이다) 엽록소와 공존하여 광수용체가 된다. 타르틴, 크산토필을 포함하여 황색 발현한다.

2) 플라보노이드

친수성 잘 용해되는 성질이 있다. 산성 의해 색이 변한다. 세포 내 액포에 존재한다. 종류 등의 조합에 의해 다양한 색을 발현한다. 안토시아닌류 및 오론 류, 플라본 및 플라보놀류를 포함하며 화색 발현의 주체이다. 주황 등을 발현한다.

3) 베타레인류

수용성, 액포 속에 있다. pH에 따라 색이 변하지 않는다. 노랑 발현한다. 사탕무의 뿌리와 부겐빌레아꽃의 두드러진 붉은색과 같은 색을 발현한다. 명이주과 선인장과 같이 안토시아닌을 생성하지 않는 식물에만 한정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4) 엽록소

광합성에서 사용되는 빛을 일차적으로 수확하는 색소이다. 물에 녹지 않는다. 청색과 적색을 강하게 흡수하며 녹색을 투과한다.

5) 피고 빌린

광합성에 필요한 빛을 수확하는 기능을 한다.



*향기

동일한 향기를 지니는 꽃은 세상 어디에도 없다.

@향이 존재하는 부위

꽃 등 생물체의 모든 부위를 정유라고 한다. 휘발성이 있는 액체나 선무 등의 세포가 깨져 정유가 휘발하면서 향기가 난다. 정유는 주로 꽃에 있지만 (정유 함량은 식물의 종류나 기관에 따라 다르다) 잎에 있는 꽃은 박하 줄기나 표피에 있는 식물은 계피, 뿌리나 과실에 있는 식물은 레몬 등이다.

@향기의 역할

곤충을 유인함으로써 수분을 조장한다. 방향유에 있는 살균력으로 꽃과 잎 등에 기생하는 미생물의 번식을 방지한다. 방향유에 있는 페놀류 꽃과 잎 속에서 화학반응을 조장한다. 증산작용을 억제하여 필요 이상의 수분 증발을 경감시키며 해충과 조수의 침해를 방지하고 방부제의 역할과 식물체에 대한 보호직용을 한다.

@향기의 성분

탄화수소가 너무 많거나 적으면 강한 향을 내지 못한다. 탄소 수 20개의 분자량은 136.23이다. 레몬 향, 향긋한 향, 감미로운 향, 소나무 향이 있고 탄소 수 15개 이상인 것들은 향을 휘발시키지 않는다.

@향기의 종류

상향(톱노트):블랜딩 시 20~40%의 강한 휘발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극적이고 3시간 이내에 증발한다.

중형(미들노트):블랜딩 시 40~80%의 휘발성과 따뜻하고 부드럽고 둥근 느낌이 있으며 6시간 이내에 증발한다.

하향(베이스노트):블랜딩 시 5-15%의 휘발성과 심신을 안정시키고 깊게 들어오는 느낌이 있으며 2일에서 일주일 이내에 증발한다.



*영양생장

개체의 크기가 커지는 생장을 영양생장이라고 한다. 식물의 줄기나 잎 등의 영양기관이 자라나는 것을 말한다. 탄수화물+무기질소 또는 질산 = 유기질소가 된다. 산소 조건이 적당해야 하고 광 조건이 만족하여야 한다. 지베레린과 같은 식물호르몬이 활성화되어 가수분해 효소를 만들고 이것들이 이용 가능한 형태로 분해한다. (저장된 탄수화물,지방 등을 당,지방산 등으로 분해하는 것을 말한다) 습도가 높으면 도장하기 쉽고 낮으면 잎이 두껍고 딱딱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