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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장식기사

화훼 디자인 종류와 역사

by 트라오의 2022. 10. 8.

*실내 정원을 위한 디자인 과정

주제의 결정(디자인 목적 설정)-공간의 특성 조사분석(의뢰인 요구사항,식물환경분석,이용자 특성 조사분석)-기본구상-기본계획-도면 및 서류작성-재료구입-시공-검토

*리스

고대 이집트 시대에 장식물로 사용하기 시작, 그리스 시대에 축제 때 화훼 장식의 주요 형태이다. 그리스시대에는 충성과 헌신의 상징으로 인식되었다. 목적 맞는 소재를 선택해서 디자인한다. 아기의 탄생 시 여자는 리본 남자는 올리브잎을 사용해서 묶는다.

*갈란다

리스와 마찬가지로 고대 이집트 시대에 장식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목적 따라 소재를 선택한다. 꽃불은 원하는 길이의 약 1.5-2배를 준비한다. (곡선으로 늘어지는 것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폭은 최소 5cm이고 재료의 무게를 생각하여 강하고 질긴 끈을 사용한다.

*부케

콜로니 얼은 미국의 식민지 시대에 유행하던 부케이다. 부케의 가장자리에 태양의 코로나에 해당하는 레이스 잎 등을 사용하여 받침을 만들어준다. 여러 종류의 꽃을 사용한다. 노즈 게이는 향이 좋은 꽃 여러 가지로 섞어서 원형으로 만든 부케이다. 조지아 시대에 유행하였다. 터지머지는 꽃의 색이나 종류별로 동심원 모양으로 만든 부케이다. 퍼지는 꽃의 간격을 촘촘하게 하여 볼륨감과 원의 풍성함을 표현한 부케이다.

*한국 꽃꽂이의 기본화형 종류(동양 꽃꽂이)

직립형은 1 주지가 직립으로 서는 형 기울이는 형, 하수형은 1 주지가 수평선보다 늘어지는 형 미는 분리되어있지만 보았을 때 하나로 연결되는 형, 복형은 화기가 여러 개인 형이다.

*디자인 요소에는 선 있다.

선은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며 모든 디자인의 주된 기초를 형성하고 화형의 골격을 나타내며 점의 움직임을 뜻한다. 직선은 남성적 주며 차가운 느낌이다. 수직선은 상승 느낌·수평선은 안정 느낌·사전은 긴장감 느낌. 곡선은 여성적이고 우아함 준다. 기하 곡선과 자유곡선이 있는데 자유곡선은 율동감 준다.

공간은 양화 적 공간과 음화 적 공간이 있다. 영화적 공간은 작품에서 소재로 채워진 부분을 말한다. 꽃은 영화적 공간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형태가 빽빽하고 꽉 찬 디자인은 영화적 공간을 내포하고 있다. 음화 적 공간은 소재들 사이의 공간을 말한다. 그룹과 그룹 사이의 흥미를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굵은 수직선들 사이의 빈 곳이 이 구역을 나타내며 이 구역을 통해 소재가 더욱 강조된다.

색은 디자인 요소 중 가장 감정적이다. 디자인에 있어서 상징성 등의 원리를 느끼게 한다. 색의 3속성에는 색상 있다. 색상은 빛의 파장 자체를 나타낸다.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색 파장 종류에 의해 결정된다. 빨강 등 다른 색과 구별되는 고유의 성질이며 유채색에서만 존재한다. 명도는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며 빛이 반사하는 양에 따라 달라진다. 무채색, 유채색 모두에 있고 무채색이 명도를 나타내는 기준이 된다. 채도는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말한다. 유채색에만 있으며 한 색상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이 순색이다. 색의 효과는 난색 계열 세 가지로 분류한다. 난색 계열의 효과는 빨강 자율신경을 자극하며 근육 흥분 효과를 가져온다. 팽창색 한다. 한 색 계열의 효과는 파랑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준다. 수축색, 후퇴색이라고도 한다. 중성 색계 결의 효과는 초록 등이며 피부나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부드럽고 화사한 느낌이다. 색채의 조화 세 가지가 있다. 어떤 색에 회색이 섞인 것을 톤이라고 하고 흰색이 섞이면 틴트, 검정이 섞이면 그림자라고 한다. 유사 색은 색상환상에서 90도 안에 인접한 색이다. 좌우에 있는 색의 조화를 말한다. 따뜻하거나 차가운 느낌을 나타낸다. 우아하게 표현됨. 보색 색상환상에서 정반대에 있는 색의 조화를 말한다. 강렬한 느낌이나 유치한 색, 싱싱하고 신선한 대비를 나타낸다. 근접 보색은 반대색의 양 열색의 조화를 말한다. 보색보다 덜 대조적이며 다양하고 흥미를 유발한다. 격조 높은 다양한 조화를 나타낸다.

질감은 시각적인 촉감을 말한다.

*현대 화훼 장식의 형태

조 경적 디자인:자연적+구조적 디자인을 말한다. 자연경관을 표현한 듯한 느낌이 있다. 식생 적 디자인과는 다르다. 식생 적 디자인은 자생적 생육상태를 그대로 표현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조 경적 디자인은 모든 것이 구조적이고 형식적인 디자인이다.

보태 니켈 디자인:병행적인 선에 속하는 미국 양식이다. 식물이 생장하는 과정 대한 관찰을 보여준다. 식물의 물리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진다. 한 종류의 구근식물 소재가 지배적이다.

평행체계 디자인:음화 적 공간을 사이에 둔 두 개 이상의 그룹 형성, 클러스터로 구성된 형태이다. 체계적인 윤곽을 만들어주기 위해 그룹마다 다른 소재로 구성되어있다.

뉴 컨벤션 디자인:수직선과 수평선이 동시에 강조된 디자인이다. 수직선과 수평선이 동시에 강조되기 때문에 에스포인트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앞·우 배치를 비슷한 소재로 닮은 꼴로 디자인한다. 그룹사이에 음화 적 공간은 필수적이다.

셸터들 디자인:다양한 디자인 기법과 결합한 디자인이다. 보호받는 둥지 느낌으로 구성되어있다. 신비스러움과 통찰력을 연상시킨다

파게 디자인:보석을 빽빽하게 배열하는 것에서 유래한 디자인이다. 비슷한 질감 구역별 배치를 한다. 그룹 간에 서로 대조되므로 시각적으로 강한 임팩트를 준다.

뉴웨이브 디자인

*화서
화서에는 무한화서(총상화서,수상화서,산방화서,산형화서,원추화서,두상화서,육수화서)와 유한화서(단정화서,집산화서)가 있는데, 무한화서는 화축의 아래 축 또는 바깥 축부터 개화하기 시작하여 위쪽 향해 피는 것을 말하며 유한화서는 화축의 선단부 또는 중심부부터 개화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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