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훼산업의 정의 및 특징
1) 화훼산업의 정의
화훼 (foricultural crop)는 관상식물(ormamental plant)과 같은 뜻으로 꽃, 줄기 잎, 열매가 관상가치를 가지고 있는 모든 초본과 목본식물(herbaceous and woody plants)을 의미한다. 화훼산업이란 화훼를 절화, 분화, 화단 묘 등의 형태로 생산하여 경매, 도매, 소매와 수송 등의 유통과 꽃꽂이 등 화훼장식으로의 이용, 그리고 압화와 염색화 등의 가공품을 판매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2) 화훼산업의 특징
재배적 (생산적):화훼의 재배 및 생산적인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화훼 생산은 경제적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농산물의 생산은 자연적인 조건과 경제적인 조건 모두에 의해 좌우된다. 그러나 화훼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자연조건보다는 자본, 노동, 기술 등 경 재적인 조건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다.
• 화훼는 자본과 노동 집약적 작목이다.
화훼생산은 비교적 좁은 면적에서 자본과 노동을 많이 투입하여 집약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자본면에서 화훼류는 재배시설, 종묘, 비료, 농약 등에 소요되는 생산비가 다른 작물에 비해 많이 든다. 또 노동의 질도 섬세해야 하고 전체적으로 많은 노동력이 집중된다.
• 화훼는 재배 기술이 발달해 있다.
화훼 생산은 다른 농업 분야에 비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재배 기술도 발달해 있다. 이러한 생산 여건과 발달한 기술은 다른 농작물 생산에서 보이는 계절성을 어느 정도 극복하고 수요에 맞춘 연중 출하를 가능하게 하였다.
화훼산업은 기술집약 산업으로 재배방식의 집단화가 진전되고, 상업화의 진전에 따라 농가 경영은 기존 가족농 중심의 중소규모에서 기업농 중심의 전문 경영체제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 재배 방식의 첨단화가 진행되고 있다.
화훼산업은 기술집약 산업으로 재배방식의 첨단화가 진전되고, 상업화의 진전에 따라 농가경영은 기존 가족농 중심의 중소규모에서 기업농 중심의 전문 경영체제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유동적
• 품종과 품질이 다양하여 표준규격화가 어렵다.
화훼는 품종과 품질이 다양하며, 생산물의 가치는 꽃의 색깔, 향기, 모양 등과 같이 심미적이고 추상적인 면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표준화나 등급화가 다소 어렵다.
• 화훼는 선도와 외형이 상품 가치를 결정하며, 부패 및 손상성이 있다.
화훼는 꽃이나 식물체를 감상하기 때문에 선도와 외형이 상품 가치를 결정한다. 특히 선도는 화훼류의 수명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또 공산품에 비해 부패 및 손상성이 있다. 따라서 수송과 유통에 있어서 세심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
• 부피가 크고 무거워 수송비가 많이 든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절화는 한 묶음(단)을 신문지로 포장한 채 20~30단을 골판지 상자에 넣어 운반하며, 분화는 그 형태상 포장이 용이하지 않아 신문지나 종이로 식물체만 가리는 정도로 포장하여 운반하고 있다. 이와 같은 수송 방법은 감모율을 높이고 수송비 부담을 가중함으로써 산지와 소비지 간의 가격 차를 크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화훼는 또 공산품에 비해 중량이 무겁고 부피가 크기 때문에 수송, 포장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드는 편이다. 이러한 특징은 수송과 저장과정에 불편을 가져오고 유통비용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 화훼는 유통과정 중에도 상품성의 유지를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
화훼는 농산물 중에서도 가장 환경에 민감한 상품으로서 상품성 유지를 위한 여러 가지 작업이 요구되기 때문에 유통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든다. 즉 절화의 경우에는 매일 공간이, 소독, 개화 억제제 투여 등과 같이 다른 농산물에서는 행하지 않는 작을 하여야 하며, 분화의 경우에도 이와 같은 작업 외에 분갈이 작업 등을 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이렇게 상품성 유지를 위한 작업에 드는 경비는 결국 판매가격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소비적
• 증정용 소비가 많다.
화훼류의 수요는 현재까지 수요가 보편적으로 형성되거나 생활화되지 못하여 수급이 안정적이지 못한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화훼 수요는 일반 소비자에 의한 생활 속의 수요가 정착되지 못하고, 공공수요나 행사용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아쉬운 실정이다.
• 화훼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다양하고 수요 구조가 복잡하다.
화훼는 증정용으로 많이 소비되고 있는 가운데, 다른 농산물에 비하여 그 용도가 다양하다. 화훼는 일반적으로 단순하게 즐기는 데만 그 용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도시 환경 미화, 생태계 보전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 화훼는 복지 및 원예치료 측면의 역할을 갖는다.
화훼류는 먹거리에 치중하는 다른 원예작물들과는 달리 인간의 육체적 • 정신적 회복뿐만 아니라 복지 차원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전통적인 화훼류의 이용 및 장식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 소매점에서 가공률의 높은 상품이다.
화훼는 거의 모두가 화원에서 분갈이, 포장, 꽃다발, 꽃바구니 등으로 가공된 다음 판매되는 비율이 높은 상품이다.
• 화훼는 소득수준과 가격 변동에 민감한 상품이다.
화훼의 소비는 국민소득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소득이 높을수록 많이 소비되는 특성이 있다. 수요의 탄력성이 높기 때문에 국민소득이 증대됨에 따라 계속 소비 증가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화훼는 가격 변동에 민감한 기호성 상품이다.
• 수요의 계절성 및 도시 집중성이 강하다.
수요는 계절에 따른 행사의 다소와 용도 특성상 특정의 계절에 수요가 많고 도시 집중성도 강하다.
• 품목별로 용도가 뚜렷하다.
• 전체적으로 선물용으로 이용되는 비율이 높은 가운데, 절화 상품은 경조사에 이용되는 비율이 가장 높고, 관엽식물은 개업식 및 집들이 증정용이 높은 등 품목에 다른 용도가 뚜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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