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화류의 등급과 선별
절화의 품질평가 기준은 사회 흐름의 여건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또한 주관적이고 다양하며 생산자, 소비자가 다 수긍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20종류의 표준규격과 등급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체제는 상품의 균등을 보장하고, 생산자는 상품의 질에 적합한 등급 평가에 따라 적절한 값을 받을 수 있다. 절화의 품질 기준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외적 품질과 눈으로 판단할 수 없는 내적 품질 외에 여러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절화의 외적 품질
• 꽃 : 종류 및 품종, 모양, 크기, 꽃의 수, 색, 향기, 개화기간, 신선도, 병해충, 상해 및 오염 정도 등으로 상세히 나누어 평가한다.
• 잎 : 색, 신선도, 병해충, 농약 잔재, 물리적 상처 및 위조 등으로 평가한다.
• 줄기 : 줄기의 길이, 줄기의 곧음, 굵기의 정도, 강도, 색 등으로 평가한다.
절화의 내적 품질
가장 중요한 것은 절화의 화병에서의 수명이다. 절화의 수명은 꽃의 종류마다 각각 다르기 때문에 예측하기 어렵다. 외적 품질이 좋아도 절화의 수명이 짧으면 상품 가치가 떨어진다.
1) 절화의 등급
적용 범위
본 규격은 국내에서 생산되어 신선한 상태로 유통되는 각 절화 품목에 적용하며, 수출용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용어의 정의
크기의 고르기는 매 포장단위마다 상단,중단,하단에서 각각 3묶음씩 총 9묶음의 표본을 추출하여 해당 크기 구분표에서 크기가 다른 것의 개수 비율을 말한다. 결점 혼입률은 포장 단위별로 전체 본에 대한 결점 본의 개수 비율을 말한다. 중결점은 약해, 일소, 상처, 형상 불량 등이 품질에 심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하고 경결점은 피해 정도가 품질에 경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2) 절화의 선별
3) 절화의 포장 규격
포장상자 규격은 상자의 크기, 형태, 재질에 따른 포장 규격과 품명, 품종, 품질 등 수량, 산지, 생산자명을 표시하는 기준을 말한다.
분화류의 등급과 선별
1) 분화의 등급
분식물에 대한 정확한 표준규격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나라마다 각각의 기준을 정하고, 그 나라에서만 적용되고 있다. 분화는 식물체의 크기와 용기의 크기가 같을 경우에 높은 평가를 받는다. 꽃이 피는 분화는 지체부의 지름, 꽃대의 수, 식물체의 높이와 꽃의 수, 잎과 꽃의 상해 및 꽃의 노화 등 전체의 외형으로 평가된다. Conover(1986) 는 식물체의 외형을 가지고 평가하는 한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분화를 절화의 규격 평가와 같이 100점을 기준으로 하여 꽃이 피는 관화식물과 관엽식물로 구분하였다.
• 관화식물은 상태(20점), 재배(20점), 형태(20점), 색(20점), 경엽(20점)으로 평가한다.
• 관엽식물은 상태(30점), 재배(20점), 형태(25점), 경엽(25점)으로 평가한다. 색은 제외.
2) 분화의 선별
절화류와 달리 정확한 출하 규격이 정해지지 않았다. 그렇지만 한 상자 내에 꽃대, 꽃송이 수, 개화 정도가 동일한 것을 출하해야 한다.
화훼 운영 체계
구매관리
1) 화훼의 구입
최근 경제성장과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화훼의 소비가 증가하고, 소비의 형태는 선물용과 가정용 등 다양한 용도로 변화하고 있다. 꽃 소비의 경향을 보면 구매자의 연령대는 넓어지고, 구매 욕구가 다양화되면서 화훼 종류도 많아지고 있으며, 여러 가지 아이디어 상품들이 개발되고 있다. 구매자는 전화주문을 통해서도 화훼를 구입할 수 있지만 상품의 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매자 본인이 직접 화훼시장을 방문하고 구입하는 것이 최선이기 때문에 구매자는 화훼류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판매되는 모든 꽃과 식물에 대한 전문지식(내력, 기원, 품종의 종류, 크기 및 화색의 다양성)과 취급 및 관리요령, 그리고 품질의 보존에 대한 지식도 필수적이다. 그 외 건조화 및 기타 물품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따라서 판매자는 저렴한 가격으로 원하는 품질과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계획성, 근면성, 현재의 상품에 대한 충분한 지식, 신중함, 그리고 거래를 포함한 체계화된 구입이 필수적이며, 재고품을 엄격히 조절하여야만 플라워 샵의 수익 성과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절화
절화(절엽)는 품종 고유의 특성인 꽃의 모양, 색, 잎, 줄기, 향기 등 균형을 갖추고 병충해와 농약의 살포 흔적이 없어야 하며, 개화 상태와 물 올림이 잘 된 깨끗하고 신선한 절화를 선택한다.
분화
• 초본성 분화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잡히고 뿌리턱 부분이 튼튼하며, 도장 되지 않은 것으로 꽃붙임이 좋아야 한다. 또한 키가 작고 잎이 많은 것이 좋고, 병충해의 감염과 농약의 흔적이 없는 것으로 선택한다.
• 목본성 분화 : 가지와 모양, 잎 등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뿌리가 튼튼한 것을 선택한다.
관엽식물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고 병든 잎이나 상처가 없는 것으로 뿌리가 잘 발달한 것을 선택한다.
상품의 구색
구색이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화훼상품을 매장에 갖추는 것으로 주로 관엽류, 초화류, 난류(서양란, 동양란), 다육식물(선인장)과 절화류(장미, 카네이션, 백 함. 국화 등)이다. 그 외에 원예자재(배양토, 화분 등)와 장식 부소재(포장지. 리본 등)를 갖추어야 한다.
꽃의 용도와 유행별 구입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졸업식 등 각종 기념일과 행사의 목적과 용도에 맞게 화훼를 구입해야 한다.
2) 진열의 의의와 방법
진열의 의의
진열이란 판매 목적을 위한 상품을 공간에 배치하고 각 상품의 특징과 성격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전달 수단이며 전시, 명시, 그리고 지시를 나타내는 디자인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진열은 보이려는 상품을 가지고 내용을 전달하고자 목적과 주제를 설정하고, 조명 및 색채 등을 활용하여 공간을 효과적으로 배열하여 고객에게 알리는 언어의 수단이다. 시각전달 매체로서의 진열은 상품 판매를 위한 연출 방법으로 상품의 특징과 성격이 파악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판매 공간에 진열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의욕을 고취시키고 판매 촉진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진열의 목적
진열의 목적은 고객으로 하여금 상품을 구입하도록 동기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효과적인 진열은 고객의 주의를 끌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상품을 구입하게 한다. 진열은 점포 내외의 공간을 연출하면서 장식보다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공간에 맞는 독특하고 개성 있는 연출로 구매 충동을 유발해 매출의 증대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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