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훼장식기사

화훼 진열의 의의와 방법

by 트라오의 2022. 10. 11.

진열의 원칙(A.I.D.M.A 원칙)
향기, 색, 질감, 조명, 진열 형태 등의 방법을 통해 고객의 시선을 끌어 상품에 주의를 끌도록 한다.
• 주의(attention)
구매 전에 고객이 먼저 상품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점포 내,외의 진열을 통해서 고객들이 상품을 볼 수 있도록 관심을 집중시켜야 한다. 진열 및 상품의 대상, 대조적인 조명, POP 광고, 소도구를 이용하여 고객의 시선을 끌도록 한다.
• 흥미 유발(interest)
고객이 상품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고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즐거움도 제공해야 한다. 상품 진열에 변화가 있도록 연출하여 고객이 동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구매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강조한다. 광고, 상품 설명 등을 이용해 상품에 관해 관심을 갖게 한다.
• 욕망(desire)
고객이 상품을 보았을 때 자기에 가져다줄 이익을 생각하게 한다.
• 기억(memory)
가격이나 상품의 특징을 명시하여 상품을 믿을 수 있도록 하여 다음에 다시 찾을 수 있도록 한다.
• 구매 행동(action)
상품에 대한 설명이나 적절한 가격 표시로 고객을 이해시켜 구매를 유도한다.
진열의 종류
• 외장 진열
외장 진열은 점포의 성격을 한눈에 고객에게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점포의 얼굴이다. 점포 앞을 지나가는 고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여 자연스럽게 점포 내로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강하고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 개방형 : 점포 앞이 훤히 트여 고객에게 친밀감을 주고 들어가기 쉽게 해놓은 형태이다. 항상 청결에 유의하고 냉• 난방의 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주로 분화류를 진열한다.

- 폐쇄형 : 고객에게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쇼윈도의 유리를 통하여 통행객이나 고객이 부담 없이 점포의 상품을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도록 진열의 테마와 특수성을 살려 점포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상품의 가치를 돋보이며 디자인의 특성을 활용하여 상품의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 여 구매동기를 유발해 준다.
• 내장 진열
실제로 고객이 점포 내에 들어서서 느끼는 진일이다
- 점포 통로 : 고객의 동선에 따라서 진열한다. 점포 통로는 고객과 상품, 고객과 종업원, 상품과 상품 등이 서로 연결된 선으로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쇼핑할 수 있도록 넓게 배치한다.
- 벽면 진열 : 단조로운 벽면에 진열의 포인트를 주어 상품 진열 공간으로 활용한다. 계단식, 테이블식, 선반식, 트레이식을 활용하여 진열 효과를 높인다.
- 계산대 주변 진열 : 계산대 주변은 고객의 왕래가 빈번한 곳으로 핵심 상품, 구매 상품, 회전이 잘 되는 상품, 이익이 높은 상품으로 진열한다.
- 상품 진열 : 조명을 이용하여 매장의 분위기를 우아하고 고급스럽게 만들어주고 진열된 상품을 더욱 부각하는 효과가 있다. 점포 안 밝기는 700~1,000lux 이상을 유지해 준다.
진열의 형태
• 아일랜드식 진열
통로의 중앙에 섬이 있는 느낌으로 진열하는 형태로 진열대를 고정하거나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바퀴가 달린 진열대를 이용할 수 있다. 산뜻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회전이 빠른 상품을 진열한다. 공간 연출로 고객이 사방에서 볼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판매 촉진 효과가 크다. 통로의 폭과 진열대의 폭을 고려하여 고객의 동선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 마그네틱 진열
고객을 자석처럼 점포 안으로 끌어들이기 쉬운 진열 방법이다. 위치에 따라서 진열 효과가 달라지므로 쇼윈도에는 고객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꽃다발, 꽃바구니,난과 같은 고급스럽고 우아한 상품을 진열하고, 점포 입구에는 가격이 저렴하고 꾸준히 팔리는 초화나 분화류와 절화류를 진열한다. 점포 안쪽은 깨끗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연출하여 동행객이나 고객을 점포 안으로 끌어들이는 데 주안점을 둔다.

• 샘플 진열
샘플 상품은 고객이 쉽게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도록 진열하는 방법이다. 점포 규모가 작은 경우에 활용하고 상품의 디자인에 신경을 쓰며, 회전율이 높은 상품을 진열한다.
진열의 방법
• 바닥 진열
저렴한 가격대로 진열하여 고객에게 구매 욕구를 일으키게 한다. 크기가 작은 화분이나 저가 상품 위주로 진열한다.
• 선반 진열
선반 위에 주로 분화류를 진열하는 방법으로 한 가지 식물의 다양한 모양이나 색을 강조할 때 효과적이다. 고객이 서서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며, 상품이 수직적으로나 수평적으로 보이게 하는 진열이다. 같은 유형의 상품을 진열하면 고객이 보기 쉬우며 상품을 선택하기 쉬워진다.
• 걸이 진열(hanging)
상품을 공중에 걸어서 진열하는 방법으로 늘어지는 식물을 효과적으로 진열할 수 있다.
진열 시 주의점
점포 규모와 상품 구성은 진열의 범위를 결정하고, 정해진 공간에 고객층에 맞도록 상품을 진열한다.
• 판매 실적에 맞추어 진열
• 상품 가격을 고려하여 진열
• 상품에 따른 매출 구성비를 고려하여 진열
• 상품의 재고를 고려하여 진열
• 상품의 회전 속도를 고려하여 진열

3) 진열 효과 배가법

진열의 종류

• 보기 쉬운 진열
상품의 디자인, 기능을 잘 살릴 수 있도록 하며 상품의 크기, 색에 따라 잘 분류해 진열한다. (소비자의 관점) 
• 풍부한 진열
조금씩 있는 것보다는 많은 양을 진열하고, 같은 품목을 같은 곳에 진열하여 안정감을 준다. 고객에게 상품의 풍부함을 주는 진열 방식이다.
• 포인트 진열
특이한 색이나 형태를 가진 식물을 가장 눈에 띄기 쉬운 곳에 포인트를 주어 진열한다. 상품의 판매를 늘리기 위해 차별화된 공간을 연출하여 포인트 진열을 하여 판매를 촉진할 수 있다.
• 선택하기 쉬운 진열
품목별, 색상별, 구매 동선에 따른 분류로 일년초, 숙근초, 구근류, 선인장, 화목 류, 난류 등의 같은 품목 또는 선물용, 생일용, 개인용 등 테마별로 연관성 있게 집중적으로 진열한다.
진열 효과의 배가 요소
조명은 판매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외부 조명은 고객을 안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고, 내부 조명은 고객의 구매 충동을 일으키게 한다. 특히 상품에 대한 조명은 진열된 상품을 강조하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역할을 한다. 벽과 바닥의 색상은 진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점포 내부를 흰색과 파스텔색으로 하여 밝고 화려한 느낌을 주도록 한다. 진열 집기도 점포 분위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점포가 갖추어야 할 진열 요소
• 고객 수준에 맞는 감각, 분위기 연출
• 주력상품의 계속된 개발
• 경쟁업체와의 차별성
• 시선이 집중되는 포인트 부분에 적당한 상품 진열
• 전체 상품 간의 동일성 부여

'화훼장식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훼 산업 경영 관리  (0) 2022.10.11
화훼류 판매관리  (1) 2022.10.11
화훼류의 등급과 선별 및 화훼 운영체계  (1) 2022.10.11
화훼산업의 현황  (1) 2022.10.11
화훼산업의 정의 및 특징  (1) 2022.10.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