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훼장식기사

화훼 산업 경영 관리

by 트라오의 2022. 10. 11.

2) 경영기구 : 조직, 인력관리
경영 조직의 필요성
플라워 샵은 상품을 제작하는 일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직접적인 대면을 통한 대화가 일어나는 사업장이기 때문에 직원들은 제작 기술뿐만 아니라 서비스 능력도 갖추어야 하므로 플라워 샵에서의 목표 달성, 지식 보존, 삶의 터전의 제공에서 조직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경영 조직의 요소
기업이 경영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고, 조직의 기능을 최대한 활성화해 효과적인 기업의 경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합리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경영 조직의 요소에는 부분화, 직무 할당, 권한 할당, 책임 확정, 직 위 등이 있다.
경영 조직의 원칙
• 분업의 원칙
분업의 원칙은 전문화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조직의 구성원에게 가능한 한 하나의 전문화된 업무를 분담시켜야 한다. 분업과 전문화를 통하여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보다 쉽고 신속하게 숙련시켜 조직의 능률이 촉진된다.
• 명령 일원화의 원칙
한 사람의 하위자는 항상 한 사람의 직속 상위자로부터 명령과 지시를 받아야 한다는 원칙을 명령 일원화의 원칙(principle of unity of command)이라고 한다. 만일 명령 계통이 일원화되지 못하고 명령에 복선이 생기게 되면 조직은 불안정해지고 상위자와 하위자의 관계는 불명확하게 되며 나아가서는 각 구성원의 책임이 모호해지게 되어 조직의 능률은 저하되고 말 것이다.
• 감독 한계의 원칙
능률적인 감독을 하기 위해서는 한 사람 또는 하나의 상위 직위가 통제하는 하위자 또는 하위 직위의 수를 적정하게 제한해야 한다는 원칙을 감독 한계의 원칙 (principle of span of control)이라고 한다. 감독의 범위가 너무 크게 되면 의사소통, 감독 및 조정이 곤란해져서 조직의 능률이 떨어지고 관리상의 실패를 가져올 우려가 있다. 반면에 감독의 범위가 너무 좁아지게 되면 지나치게 밀접한 감독으로 인하여 하위자의 창의성과 자주성의 발휘가 방해된다. 그러나 감독의 최상 범위에 대해서는 보편적이고 타당성 있는 기준은 없다. 그것은 관리자의 개인적 능력 차이, 직무 내용, 하위자의 능력, 의사소통의 난이도 등과 같은 구체적인 여건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 계층 단축화의 원칙
감독 범위의 원칙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조직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의 계층을 가능한 한 적게 해야 한다는 원칙을 계층 단축화의 원칙(principle of hierarchy)이라고 한다. 감독 범위의 원칙을 충실히 따르게 되며 상·하의 계층이 길어지게 된다. 상·하의 계층이 길어지게 되면 감독자의 수가 많아지게 되고 따라서 인건비도 많이 들게 되며 의사소통도 불충분하게 되고 명령 전달도 늦어지기 쉽다. 따라서 이와 같은 폐단을 없애기 위해서는 조직의 계층은 가능한 한 단축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를 계층 감소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 조정의 원칙
대규모 조직은 조직의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전문화의 원칙 또는 분업의 원칙에 따라서 모든 업무를 부문화하게 되지만 부문의 목표들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사소한 마찰은 불가피하다 하더라도 조직의 운영상 문제가 발생하고 조직 구성원 상호 간의 마찰에 의해서 인간적 협동을 추구할 수 없게도 된다. 이를 해결하는 수단이 조정이며, 이 원칙을 조정의 원칙 (pinciple of reconcliation)이라고 한다. 경영에 있어서는 효율적인 조정을 도모함으로써 조직적인 마찰을 최소화해야 한다.
• 권한과 책임의 원칙
권한과 책임의 원칙(principle of responsibility)은 조직을 구성하는 각 구성원의 직무 분담과 권한 및 책임의 상호관계를 명확히 하여야 한다. 직무상의 모든 직위에는 각각 직무가 할당되어 있고 또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져 있으므로 이 직위에 있는 사람은 그와 같은 권한을 행사한 결과에 대한 책임도 져야만 한다. 그러므로 이 원칙은 책임과 권한의 대용 원칙 또는 직무: 책임: 권한의 삼면등가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 권한 위양의 원칙
권한 위양의 원칙(ptincifile of delegation of authorily)은 상위자가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거나 보다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해 하위자에게 직무의 일부를 위임한 경우에는 그 직무 수행에 필요한 권한까지도 부여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권한이 적절히 위양되면 하위자는 위양 받은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권한을 행사하여 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의욕을 가지고 일하게 되며 업무 수행 결과에 대한 책임도 지게 된다. 이 경우 상위자는 일상적인 업무에서 해방되어 보다 중요한 예외적인 업무에 전념할 수 있게 되는데 이를 열외의 원칙 또는 예외의 관리라고도 한다.
• 직능화의 원칙
직능화의 원칙(principle of functionalization)은 전문화에 따라서 부문화를 해나갈 경우 업무의 종류와 성질에 따라 업무를 분류하는 원칙을 말한다. 조직의 형성을 위하여 직무의 배당 과정에서 불필요하고 부적절한 인사의 선임과 배치는 배제되어야 한다. 바꾸어 말하면 직능화의 원칙은 사람 중심이 아니라 일 중심이라는 사고방식이 우러나오게 되며, 각자의 직무에 따라 적합한 담당자가 배치되어 그 기능이 발휘되면 조직은 보다 효율적으로 성과를 달성하게 된다는 원칙이다.
• 스텝 조직의 원칙
스텝 조직의 원칙(principle of staff organization)은 라인과 스텝의 분리 원칙이라고 하며, 상위 관리자의 관리 능력을 보완하고 전문적 감독을 촉진하기 위해서 스텝 조직을 따로 구성하고 이것을 라인 조직과 구별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즉, 라인과 스텝을 명확하게 구별함으로써 명령 계통에 혼란이 일어나지 않게 하면서 스텝은 시장 조사, 연구, 계획 등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상위 관리자의 조정,통제 를 지원하게 된다.
경영 조직의 인력관리
• 인적자원의 관리의 정의
인적자원의 관리는 조직체의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경영의 한 부분 또는 하위 과정이다. 따라서 인적자원 관리는 인적자원의 계획과 확보로부터 시작하여 이의 효율적인 활용과 유지, 보존 그리고 보상과 개발에 이르기까지 노사 관계를 위시한 모든 기능과 활동을 포함한다. 인적자원 관리는 모든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경영 각 분야에서 성과 달성에 발휘되는 필수기능이므로 조직체의 최고 경영층에서 하부의 일선 관리자에 이르기까지 경영 각층에서 일하는 모든 실무 관리자들의 기본적인 일반 관리 기능이다. 인적자원 관리는 조직체의 목적과 성과를 달성시키는 경영 과정이다.

댓글